当前位置 : 首页 > 文章中心 > 三大复兴 > 社会主义复兴

今日朝鲜|实施普遍的十二年制义务教育的国家

作者:牡丹峰Moranbong 发布时间:2022-05-26 08:56:43 来源:民族复兴网 字体:   |    |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을

실시하는 나라

  조선에서 과학으로 비약하고 교육으로 미래를 담보하자는 말이 통용되고있다. 이 나라가 교육을 얼마나 중시하고있는가를 보여주는 표현이라 하겠다.

오늘 조선에서는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이 실시되고있다.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은 1년동안의 학교전교육과 5년제 소학교, 3년제 초급중학교, 3년제 고급중학교에 이르는 체계적인 교육기간으로 이루어져있다. 이 기간에 일반기초지식과 최신기초기술지식을 배워주어 새세대들이 중등일반교육을 보다 높은 수준에서 받게 되여있다. 교육을 받는 대상은 5살부터 17살까지의 모든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이다.

  1년동안의 학교전의무교육에서는 어린이들에게 학교교육을 받을수 있는 기초를 닦아주며 5년제 소학교에서는 어린 학생들의 성장발육을 충분히 보장하면서도 자연과 사회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주어 중등교육을 원만히 받을수 있게 한다.

  3년제 초급중학교에서는 학생들에게 공통으로 중등일반기초지식을 배워주며 3년제 고급중학교에서는 중등일반지식을 완성시키면서 지식경제시대의 요구에 맞게 현실에 써먹을수 있는 기초기술지식을 배워주게 된다.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에 의하여 학생들은 과학기술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날로 늘어나는 폭넓은 지식을 충분히 습득하고 졸업후 사회에 진출하여 자립적으로 활동할수 있는 능력을 더욱 원만히 갖추게 된다.

  주목되는것은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이 시대의 요구에 맞게 나라의 교육을 끊임없이 발전시키며 높은 수준의 합리적인 교육방법을 지향해나가고있는것이다.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하여 교원들의 실력과 교수의 질을 높이는 문제가 중시되고있다. 교원선발과 양성이 합리적으로 진행되고있으며 교육에서 학생들의 자립성과 창발성을 계발시키는것을 기본으로 하는 과학적이며 선진적인 교수방법들이 선택적용되고있다.

  교육환경과 조건을 개선하기 위한 국가적관심이 보다 높아지고 전 사회적으로 교육기관들을 후원하고 적극 도와주는 기풍이 확립되고있다.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은 사회의 일반문화기술수준을 높이고 사회와 경제의 지속적발전의 확실한 담보로 되고있으며 뛰여난 인재들이 배출될수 있는 넓은 바탕으로 되고있다.

  특징적인것은 조선에서의 의무교육은 교육사업에 필요한 모든 부담을 국가가 책임지고 보장하는 철저한 무료교육이라는것이다.

  이 나라에서는 학생들의 학습과 실험실습, 교과서와 참고서는 물론 괴외활동, 답사와 견학, 야영생활을 위한 비용까지 국가에서 부담하고있다. 특히 국가적부담으로 학생들에게 교복과 학용품을 보장하는것은 조선로동당과 국가의 일관한 정책으로 되고있다.

  조선에서는 1950년부터 전반적초등의무교육을 실시하게 되여있었으나 미국에 의하여 강요된 조선전쟁(1950년-1953년)으로 하여 1956년부터 실시되게 되였다. 그것은 동방에서 처음으로 되는것이였다. 1959년부터는 전반적무료교육제도를 확립하였으며 1967년에는 전반적9년제기술의무교육을, 1972년 9월에 시작하여 1975년 9월부터는 전반적11년제의무교육을 실시하였다. 하여 조선에서는 1980년대에 모든 성인들이 중학교졸업이상의 수준에 도달했으며 인구구성에서 지식인들이 적지 않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2012년 9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최고인민회의 제12기 제6차회의에서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을 실시할데 대한 법령이 발포되였다.

  많은 나라들에서 학제를 늘이는것이 인재양성과 경제발전을 위한 중요한 문제라는데 대해 긍정은 하면서도 막대한 투자를 요구하는것으로 하여 엄두를 내지 못하고있다.

  교육사업을 당과 국가의 제일중대사로 내세우는 조선에서 교육기간을 1년을 더 늘여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을 실시한것은 참으로 대용단이 아닐수 없다.

实施普遍的十二年制义务教育的国家

  在朝鲜广泛流行一句话:“以科学突飞猛进,以教育保证未来!”

  这一句话足以说明朝鲜多么重视教育。

  今天朝鲜实施普遍的十二年制义务教育。

  普遍的十二年制义务教育包括为期一年的学前教育、五年制小学教育、三年制初级中学教育和三年制高级中学教育,具有完好无缺的系统性。

  朝鲜的新一代在这12年里接受高水平的中等一般教育,掌握一般基础知识和高新基础技术知识。

  教育对象是5-17岁的全国所有儿童和青少年。

  在为期一年的学前义务教育阶段,教育儿童打下能够接受小学教育的基础;在五年制小学教育阶段,为小学生的成长发育提供充分的条件,并教育他们掌握对自然和社会的基础知识,以便能够圆满接受中等教育;在三年制初级中学教育阶段,教育学生中等一般基础知识;在三年制高级中学教育阶段,教育学生完全掌握中等一般知识,还掌握适应知识经济时代要求能在现实中活用的基础技术知识。

  由于有了普遍的十二年制义务教育,学生能够充分掌握随着科学技术的快速发展而日益增多的知识,具备毕业后能在社会上独立活动的能力。

  引人注目的是,普遍的十二年制义务教育适应时代要求不断发展国家的教育,还不断向往着更高水平的合理的教育方法。

  为提高教育质量,重视提高师资和教学质量。合理进行教师选拔和培训工作,在教学中选用以启发学生自立性和创新性为主的科学而先进的教学方法。

  国家对改善教育环境和条件问题予以深切关注,在全社会范围内树立积极后援和帮助教育单位的风气。

  普遍的十二年制义务教育成了能够提高社会的一般文化技术水平,实现社会与经济可持续发展的可靠保证,也成了能够培养优秀人才的良好基础。

  朝鲜义务教育的特点是,这是用国家经费保障教育工作所需的所有条件的彻头彻尾的免费教育。

  在朝鲜,由国家负担对学生的教学、实验实习以及生产教科书和参考书、安排课外活动、参观学习、夏令营生活所需的一切费用。尤其,用国家经费向学生供应校服和学习用品是朝鲜劳动党和朝鲜政府一贯坚持的政策。

  朝鲜原先预计从1950年开始实施普遍的初等义务教育,可是由于美国发动的朝鲜战争(1950-1953年),普遍的初等义务教育从1956年起正式实施。这在东方是破天荒的。

  朝鲜在1959年建立了普遍的免费教育制度,从1967年起实施普遍的九年制技术义务教育,从1972年9月起实施十一年制义务教育,从1975年9月起实施普遍的十一年制义务教育。结果,到了上世纪80年代,朝鲜所有成人的文化水平都达到中学毕业以上水平,知识分子在人口组成成分中占了很大比重。

  2012年9月,朝鲜民主主义人民共和国第十二届最高人民会议第六次会议公布了关于实行普遍的十二年制义务教育的法令。

  很多国家虽然都肯定增加学制是培养人才和实现经济发展的重要问题,但这需要巨额资金,所以对其实施是连想都不敢想的。

  然而,朝鲜把教育事业当作党和国家的最重大事业,再增加了一年的学制,实施普遍的十二年制义务教育。这确实是一个大胆的决策。

微信扫一扫,为民族复兴网助力!

微信扫一扫,进入读者交流群

网友评论

共有条评论(查看

最新文章

热点文章